티스토리 뷰

서민 대표적인 주거형태로 전세를 얻기 위해 대출을 받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. 주택가격이 워낙 비싸다 보니 전세가격도 덜당아 올라 새로 전세를 얻거나 계약 갱신할 때 대출을 알아볼 수 있는데, 금일은 1금융권 시중은행이 아닌 생명보험사 빅3(삼성 한화 교보)의 전세자금대출상품에 대해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.



1.삼성생명보험 전세자금대출


대출한도 : 최대 5억원


삼성생명보험에서도 보험상품 가입여부와 상관없이 전세자금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. 아파트, 연립, 다세대, 주거용 오피스텔을 임차할 경우 전세보증금을 담보로 최대 5억원까지 가계자금대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대출기간 : 1년~2년

상환방법 : 만기일시상환


삼성보험 전세자금대출은 최장 2년까지 임대차계약기간 동안 이용할 수 있으며 약정기간 동안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에 원금을 모두 상환하면 됩니다. 단, 전세계약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는 대출신청이 불가합니다. 중도에 상환시 수수료가 부과됩니다.


대출금리 : 연 3.49% ~ 연 4.58%


삼성 전세대출금리는 위와 같이 3%대에서 4%대로 신규로 전세를 입주하거나 삼성생명 보험고객인 경우 금리 우대 혜택도 주어집니다.



신청방법 : 융자창구


신분증(주민등록증, 여권, 운전면허증 중 선택), 소득증빙자료, 임대차계약서 원본, 주민등록등본, 임차주택 부동산등기부등본, 계약금 10% 이상 납입한 영수증 등 서류를 지참하여 삼성생명 융자창구에서 직접 전세자금대출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.


이외 1577-7272 대출상담센터를 통해서는 대출상담이 가능하며 대출한도 및 금리는 개인 신용평가 기준에 따라 차등적으로 적용됩니다.



2.한화생명보험 주택전세자금대출


대출대상자


한화생명보험에서는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해 전세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% 잇아을 지급한 임차인을 대상으로 전세자금대출신청을 받고 있습니다. 단, 임차보증금은 3천만원 이상이여 합니다.


대상이 되는 주택은 대한민국 전지역에 소재 연립.다세대주택, 주거용 오피스텔, 아파트이며 만 19세 이상 세대주로 서울보증보험의 보증적격자에 한해 대출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.


대출한도 : 최대 5억원

대출금리 : 연 3.88% ~ 연 4.98%


전세보증금의 최대 80% 이내에서 대출한도가 정해지며 금액상 5억원까지 가능합니다. 선순위 설정금액과 대출받은 금액의 합이 주택시세의 75% 이내여야 하며 금리는 위와 같습니다. 만약 5천만원 이하 소액대출의 경우는 우대금리가 주어집니다.



대출기간 : 1년 ~ 3년

상환방법 : 만기일시상환


한화생명 전세자금대출은 최장 3년까지 임차기간 중 사용이 가능하며 만기에 원금을 상환합니다. 장점으로 중도에 상환시 조기상환수수료가 면제되어 부과되지 않습니다.


신청절차


신분증, 주민등록등본, 임대차계약서, 본인명의통장, 소득확인서류 등을 준비해야하며 1588-6363을 통해 365일 07:00~23:30 ARS로 신청가능합니다. 만약 상담원을 통해 신청을 원한다면 평일 9시~18시에 전화를 하셔야 합니다. 물론 한화생명 고객센터 직접 방문하여 평일 9시~15시 30분에 신청하셔도 됩니다.

3.교보생명보험 전세자금대출


대출한도 : 최대 3억원

대출금리 : 연 3.96%~


교보생명보험을 통해서도 전세자금대출을 융자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. 대출한도는 위의 삼성 한화 한도보다 작은 최대 3억원까지며 최저 금리는 3% 후반대입니다.


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한 주택임대차계약을 하고 임차보증금 5% 이상 지급한 임차인이 전세대출 대상이며 최장 3년까지 만기일시상환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. 중도에 상환시 수수료가 부과됩니다.



이상 보험사 전세자금대출 삼성생명, 한화생명 그리고 교보생명보험상품까지 대출조건 비교해보았습니다. 전세대출 알아보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.

댓글